메뉴

'설 선물로 인기 만점' 건강기능식품, 고를 때 유의할 점은?

 

(출처: 롯데마트)


다가오는 설을 앞두고 마트, 백화점, 편의점 등 설 선물세트 행사에 바쁜데요. 가공식품, 과일, 전통과자 등 다양한 세트 중에서도 받는 사람의 건강까지 고려한 건강기능식품은 큰 인기입니다.

 

그러나 비타민, 홍삼 식품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비타민, 홍삼 제품은 아닌데요.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같이 먹었을 때 좋은 식품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비타민·미네랄 성분은 해당 영양소가 영양소 기준치의 최소 30% 이상 들어있어야 건강기능식품 자격을 얻습니다. 만약 영양소 기준치가 700㎍RE인 비타민A를 기능성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에는 비타민A 함량이 적어도 210㎍RE 이상 들어있어야 합니다.

 

진액, 캡슐, 젤리, 음료 등 여러 제형으로 나오는 홍삼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피로 개선, 면역력 증진, 항산화 등의 효과는 홍삼의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홍삼은 제조 시 진세노사이드가 1g당 2.5~34㎎ 함유돼야 건강기능식품이라 인정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제조한 제품을 하루에 3~80㎎은 섭취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홍삼음료 대부분은 홍삼 함유량이 1%도 되지 않는 일반식품입니다.

 

궁합이 잘 맞는 건강기능식품도 알아볼까요?  쉽게 산화되는 오메가3지방산을 먹을 때는 비타민 E가 잘 맞는데요. 오메가3지방산의 산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칼슘을 섭취할 때는 우유를 함께 먹으면 우유의 유당·유단백이 칼슘 흡수를 돕는데요. 그래서 상당수의 칼슘 관련 건강기능식품에는 이미 유당이나 유단백이 첨가됐다고 하네요. 아울러 비타민D도 장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만약 골다공증 개선 목적으로 칼슘을 섭취한다면 골다공증 개선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비타민K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부정적인 면은 상쇄시켜준다고 하네요.

 

철분을 섭취할 때 비타민D를 먹으면 철분의 흡수율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일반 철분제에는 비타민D가 함께 있습니다. 핏속의 철분이 산화되면 철분의 산소운반 기능이 감소하는데요. 이때 셀레늄이 기능을 복구합니다.

 

철분은 분자 형태에 따라 흡수가 잘되는 형태(환원형)와 흡수가 잘되지 않는 형태(산화형)이 있는데요. 비타민C는 환원형인 철분 형태를 산화형으로 전환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셀레늄을 먹을 때는 비타민C, 시스테인,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과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능력이 배가됩니다. 또 셀레늄을 메싸이오닌과 먹으면 동맥경화 예방에 흡수율을 올려준다네요.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칼슘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단백질보충제를 같이 삼키면 소변으로 칼슘이 더 많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안 좋다고 합니다.  

 

철분은 타닌과 쉽게 결합해 타닌철로 변하는데요. 타닌철은 인체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어떤 효과도 얻지 못합니다. 만약 철분제를 복용 중이라면 타닌이 함유된 종합영양제나 녹차, 홍차, 감, 석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이 많은데요.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는 뒷면 영양 기능정보란과 섭취량, 섭취방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일반식품이 아니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 인정 마크'가 부착됐는지 살펴야 한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