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시 더하기] JB금융, 베트남 증권사 인수…글로벌서 종합금융 체계 마련


[IE 금융] JB금융지주(1753330)가 베트남 증권사를 인수하며 동남아 시장 진출 영역을 넓혔다. 

 

16일 JB금융지주는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소유한 베트남 증권사 '모건스탠리 게이트웨이 증권사(MSGS)' 지분 100%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지난 2006년 설립된 MSGS는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했으며 매년 순이익을 내는 베트남 중견 증권사다. JB금융은 양국의 감독당국 승인을 거쳐 내년 초 현지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JB금융은 이번 MSGS 인수를 통해 기존 진출하고 있는 캄보디아, 미얀마와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 은행, 캐피탈에 이어 증권업까지 진출하게 됐다. 이 회사는 지난 2016년 자회사인 전북은행을 통해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을 인수했으며 같은 해 JB우리캐피탈 미얀마 현지 법인을 세운 바 있다.

 

특히 이번 인수는 지방금융그룹 중에서 가장 먼저 해외에서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체계를 잡았다는 데 의미를 지닌다. JB금융은 MSGS 인수 이후 베트남에서 우리나라 투자자를 대상으로 현지 부동산 및 인프라 개발에 대한 금융 주선 업무와 M&A 주선 업무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35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JB금융은 전 거래일 대비 10원(0.18%) 떨어진 56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