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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보호 우수회사 '국민은행·신한카드·현대카드'…최하위는 '우리·하나은행'


[IE 금융]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KB국민은행, 신한카드, 현대카드가 가장 우수했으며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일으킨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가장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매년 실시 중인 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올해 처음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등으로 나뉘는 종합등급을 산출했다. 이 평가에 전체 68개 금융사 중에서 KB국민은행, 신한카드, 현대카드가 소비자보호 우수 등급을 받았다. 양호 등급은 경남·IBK기업은행, 교보·NH농협생명, 롯데카드 등 총 36곳이었으며 보통은 27곳으로 집계됐다. 

 

이 중 미흡 등급을 받은 두 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었다. DLF 사태로 금융소비자의 대규모 피해가 발생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는 점에서 종합등급을 1등급 강등한 것. 금감원 관계자는 "평가기간은 2018년이고 DLF 사태는 올해 발생했지만 내부 기준상 평가기간에 발생한 사건을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흡을 받은 두 은행은 개선계획을 금감원에 제출해야 한다.

 

또 금감원은 종합등급이 우수에 이르지 못했지만 평가결과가 좋은 회사로 교보생명, KB손해보험, 유안타증권을 꼽았다. 또 10개 부문별 평가항목 전 부문에서 양호 이상을 받은 회사는 종합등급 우수 3사와 함께 기업은행, 삼성화재를 언급했다.

 

한편 이번 평가 부문은 ▲민원발생건수 ▲민원처리 노력 ▲소비자 대상 소송건수 ▲영업지속가능성 ▲금융사고 등 계량평가 5개와 ▲소비자 보호조직 및 제도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민원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용 ▲소비자 정보 공시 등 비(非)계량평가 5개였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