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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값'된 사과 가격, 71% 급증…소비자물가 3%대 재진입

 

[IE 산업] 지난달 2%대까지 떨어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 달 만에 3%대로 올라섰다. 이는 최근 과일값이 급증한 영향이 컸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동월보다 3.1% 상승했다. 1월 2.8%의 상승률을 기록한 지 한 달 만에 3%대로 돌아온 것.

 

특히 신선식품 가격이 크게 뛰었다. 지난해 10월부터 매달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던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달 20% 올라 3년 5개월 만에 최고 상승 폭을 나타냈다. 이 가운데 신선과실 상승률(41.2%)은 지난 1991년 9월(43.9%)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사과 가격은 1월 56.8% 상승에 이어 2월에 71%까지 급증했다. 이상 기온으로 수확량이 감소해서다. 봄철 저온 피해로 착과수가 줄었을뿐더러, 여름철 집중 호우 및 수확기 탄저병 발생 등 악재가 겹치면서 지난해 생산량이 30% 급감했다. 사과는 검역 문제로 수입이 원활하지 않아 다음 수확 철까지는 사과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다른 과일들도 가격이 상승했다. 귤의 경우 지난 1월에도 39.8% 올랐는데, 노지 생산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에는 78.1% 급등했다. 배(61.1%)와 딸기(23.3%)와 같은 다른 과일 가격 역시 큰 폭으로 올랐다.

 

이에 정부는 '재정지원' 카드를 내밀었다. 3∼4월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 600억 원을 투입, 수입 과일의 직수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수입 과일 3종(만다린·두리안·파인애플주스)에 대해 추가 관세 인하도 적용한다. 여기 더해 13개 과일·채소에 납품단가를 지원해 유통업체에 대한 판매가격을 내리고 봄 대파 출하 이전 대파 3000t 규모의 신규 관세를 인하한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