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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해외 테마파크로 소비자 현혹…여행 플랫폼 '다크패턴' 주의보

 

[IE 산업]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해외 테마파크 입장권을 판매하는 주요 여행 플랫폼 업체 6곳의 거래 조건을 조사한 결과 3개 플랫폼에서 소비자가 입장권 가격을 오인할 수 있는 다크패턴 사례가 확인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2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 18일부터 엿새 동안 디즈니랜드,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 해외 테마파크 입장권을 판매하는 ▲마이리얼트립 ▲인터파크투어 ▲클룩 ▲트리플 ▲트립닷컴 ▲하나투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 상품은 44개였다.

 

그 결과 마이리얼트립, 인터파크투어, 트리플의 16개 상품(36.4%)에서 소비자가 상품 구매를 결정할 때 필요한 중요 정보를 은폐 또는 축소·누락시켜 알기 어렵게 하는 다크패턴 사례가 발견됐다.

 

상품 검색 화면에 노출되는 입장권 대표 가격을 성인보다 저렴한 아동 기준으로 표시하면서 아동임을 표시하지 않았던 것. 또 입장권이 아닌 테마파크 내 식사쿠폰 가격을 표시한 사례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 대상 여행 플랫폼에 가격을 표시할 때 다크패턴을 사용하지 않도록 개선을 권고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테마파크 입장권 구입 시 플랫폼과 공식 홈페이지 간 가격 및 거래조건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구입할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