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전자전(有錢子傳) 무전취식' 대형마트의 폭염 웃돈 속내

[IE Info]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종은 매일 수많은 '블랙컨슈머'(악덕 소비자)들에 시달리지만 이 중 대형마트는 여러 종류의 '진상'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죠.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내가 본 대형마트 진상'에 대한 글이 회자되고 있는데요. 

 

반 이상 먹은 과자를 생각했던 맛이랑 다르다며 환불한 일이라든지 여러 번 삶아 구멍이 송송 뚫린 사골을 가져와 항의했다는 사례 등… '세상에 이런 사람들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경험담들이 넘쳐납니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황당한 환불 사례. (출처: 모 커뮤니티)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된 사례가 '결제 전 취식'이라는 거 앎? 

 

최근 한 글쓴이가 '카트에 팩으로 된 체리를 넣어두고 먹으면서 쇼핑하는 것을 봤다'는 글을 올리자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이어졌는데요.

 

'계산하고 먹어야죠' '계산하고 먹는 게 기본' '계산 안했으면 내 게 아니라 마트 것'라는 의견이 대다수인 한편 '돈만 내면 괜찮지 않음?' '나중에 계산하면 상관없지 않나요' '계산하면 그만' '어차피 내가 살 건데 뭐 어떠냐'라는 의견이 심심치 않게 보여 이슈가 됐죠. 

모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된 '결제 전 취식' 관련 글. (출처: 모 커뮤니티)

 

이에 대해 국내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사실 이는 너무나 상식적인 부분"이라며 "금액이 작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지 예를 들어 에어컨 같은 고가의 상품을 내가 구매하겠다고 뜯어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고객들도 이러한 행동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직원들 앞에서는 조심스럽게 행동해 발견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직원들이 안 볼 때 몰래 먹은 후 매장 구석에 숨겨놓는 경우도 많다"며 "나중에 계산하면 그나마 정상"이라고 부연했죠.

 

또 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매장 내 즉석조리식품 코너나 테이블, 의자가 비치된 장소에 계산 후 취식하라는 고지물을 붙여놓는데, 직원들이 발견한 경우에는 '죄송하지만 계산 후 드셔야한다'고 안내하는 수준이며 강요하지는 못한다"고 응대했고요.

 

다행히도 최근에는 이런 '진상 고객'이 많지 않다는 것이 대형마트 관계자들의 전언인데요. 관계자들은 "너무 당연한 부분이라 요즘에는 이런 고객들을 많이 보지 못했다"고 입을 모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