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내일부터 저축은행도 오픈뱅킹 시작…연 10% 우대금리 특판

 

[IE 금융] 29일부터 73개 저축은행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작된다. 은행과 핀테크, 상호금융, 증권사 등에 이어 저축은행까지 오픈뱅킹 영역에 합류한 것. 

 

28일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이달 29일부터 73개 저축은행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알렸다. 이날부터 저축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홈페이지에서도 저축은행을 비롯 은행, 상호금융, 증권사 등 오픈뱅킹 참여 금융회사의 본인계좌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자금을 이체할 수 있게 됐다.

 

오픈뱅킹은 고객이 여러 금융사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은행, 상호금융, 증권사, 핀테크 앱만으로 모든 본인계좌를 조회하고 자금을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저축은행 오픈뱅킹은 73개 저축은행이 저축은행중앙회 통합 앱(SB톡톡플러스) 또는 자체 앱을 통해 서비스를 우선 실시한다. 또 나머지 6개 저축은행은 전산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오픈뱅킹에 합류할 예정이다.

 

앞서 은행(18개), 핀테크 기업(62개), 상호금융(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등 5개 기관), 우정사업본부, 증권사(14개) 등 모두 10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누적 가입자 수만 7657만 명(중복 포함), 계좌 수는 1만3853만 개다.

 

저축은행업계는 뒤늦게 오픈뱅킹에 합류하면서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연 10%(세전, 월 10만 원 한도) 우대 적금 특판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 비대면 정기예금 전용 계좌서비스, 자동이체 계좌이동서비스 등도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도 탑재했다.

 

여기 더해 하나의 인증(생체정보)으로 SB톡톡플러스와 개별 앱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단일인증서비스(가칭)'를 8월 출시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인터넷보험사와 제휴를 맺어 보험상품 가입내역을 제공하고 보장분석을 통한 보험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자산관리서비스'도 9월 선보일 예정이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SB톡톡플러스가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른 대고객 문의가 많아질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충실한 상담과 친절한 응대를 위해 콜센터 직원 교육프로그램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