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남기 "5~49인사업장, 주52시간제도 고용 유지하면 월 120만 원 지원"

 

[IE 사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5~49인 사업장 주 52시간제에 대해 "제도 도입 초기에는 가능한 한 단속·처벌보다는 새로운 제도의 현장 적응과 조기 안착을 유도할 것"이라며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신규 인력 채용 기업이 고용을 유지하면 최대 월 120만 원을 최대 2년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제언했다. 

 

24일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번 적용 대상 기업들이 새 제도에 연착륙하도록, 또 최대 60시간까지 가능한 추가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1:1 방문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일부 열악한 뿌리산업 기업이나 52시간제가 당장 적용되는 30~49인 규모 대상기업들이 현장 어려움을 제기하기도 하는데 이를 감안해 제도 도입 초기에는 가능한 한 단속보다는 제도 조기 안착을 유도하는 데 역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 더해 그는 "근로시간 단축과정에서 신규 인력 채용 기업이 고용을 유지하면 최대 월 120만 원(신규 80만 원+재직자 40만 원)을 최장 2년간 지원하고 신규채용이 어려운 뿌리기업·지방소재기업에 외국인력을 우선 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