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리저리뷰

[이리저리뷰] 1815년 그리고 1974년… 승패 엇갈린 워털루

한참 전인 1815년 오늘, 현재 벨기에 워털루(Waterloo) 인근에서 발발한 워털루 전투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프랑스 북부군이 제1대 웰링턴 공작 아서 웰즐리가 지휘한 영국 주축 연합군과 게프하르트 레베레히트 폰 블뤼허가 이끄는 프로이센군에 패배하며 나폴레옹 전쟁이 끝을 맺었습니다.  

 

이 같은 역사를 만든 워털루 전투를 소재로 한 영화도 유명하죠. 우크라이나 출신 세르게이 본다르추크 감독이 소련, 영국, 이탈리아, 미국 합작으로 만든 1970년도 작품 '워터루'(오타 아님)는 1만4000명가량의 보조출연자가 등장하는 수작입니다.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나 영화 사이트에서는 '나폴레옹'이라는 제목으로 접할 수 있고요.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KOBIS)과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KMDb), 한국영상자료원 등을 참고하면 우리나라에서는 1974년 1월23일 중학생 이상 관람가 등급으로 개봉해 서울에서만 관객 9만6878명을 동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해 3월4일, 스웨덴의 팝 그룹 ABBA의 두 번째 스튜디오 앨범이 발매됐습니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은 바로 1956년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매년 한 차례 열리는 유럽 최대 국가대항 노래 경연대회인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우승의 영광을 안겨준 '워털루'입니다. 

 

워털루는 사랑에 빠져 무력감을 갖게 된 자신을 심경을 워털루 전투의 패배에 빗댄 경쾌한 느낌의 곡으로 후렴구만 대충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의 사랑노래입니다.

 

(워털루) 내가 패배하고 당신이 이겼다 (워털루) 항상 당신을 사랑한다고 약속한다 (워털루) 당신에게서 벗어날 수가 없다 (워털루) 당신과 함께하는 게 내 숙명이란 걸 안다 (워털루) 결국 당신에게 항복한다 

 

특히 이 앨범부터 그룹의 이름을 ABBA로 바꾸고 만방에 알리게 됩니다. 원래 그룹명은 멤버 한 명씩의 이름을 그저 늘어놓았을 뿐인 'Björn & Benny, Agnetha & Frida'였거든요. 이런 만큼 이 앨범은 제대로 뭉쳐 확실하게 활동하자는 모두의 의지가 들어간 작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ABBA의 팬클럽 채널 'abbatalk'를 살피면 역대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우승곡 중에서도 가장 유명세를 떨친 워털루는 영국과 독일, 벨기에, 스위스, 핀란드, 노르웨이 등 유럽 10개국에서 1위에 올랐고 당시 전 세계적으로 500만 장 정도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