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리저리뷰

[이리저리뷰] 백정에 시달린 로스토프, 인간이길 바라는 사람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무장친위대 역할을 자처하다가 군 수뇌부 축출을 요구하며 반기를 든 러시아 민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전일 자신을 애국자로 지칭하면서 투항은 없다고 강하게 선을 긋더니 목표였던 모스크바 침공을 미룬 채 하루 만에 철수를 발표했습니다.

 

푸틴의 반역 선언에 맞섰던 프리고진은 젊은 시절 사기꾼, 동화책 작가, 외식사업가 등 종잡을 수 없는 인생을 살던 중 국가 수장의 요리사로 최측근이 됐다가 지난 2014년에 특수부대 전역자 등을 모아 바그너 그룹을 창설했습니다. 

 

이후 친러 정권 국가를 위해 전쟁범죄 혐의로 아랑곳 않고 러시아 정규군이 나서기 어려운 일들을 처리하던 중 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나섰으나 지금은 러시아 정부와 불편한 관계가 됐고요. 

 

러시아 정규군보다 월등히 앞선 전과를 거둔 바그너 그룹은 자신들을 못마땅하게 여긴 러시아의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이 결국 이달 23일 바그너 병사들에 대한 공격을 지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 시각으로 24일 오후까지 러시아 남부 로스토프주에 위치하며 보로네시까지 장악했던 프리고진은 당초 모스크바 진격을 예고했었는데요. 

 

푸틴의 지도력에 흠집을 낸 것은 물론 국민과 병사들의 안전보장 등 적절한 거래를 마쳤는지 오늘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이 프리고진의 형사입건 취소 방침을 밝힌데 이어 바실리 골루베프 로스토프 주지사는 바그너 그룹 용병들이 로스토프를 떠나 진지로 복귀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는 푸틴의 또 다른 의복(義僕)인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의 중재가 통했다는 전언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행스럽게도 25일 현재까지 우리 국민의 피해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의 말을 빌리면 한국 정부는 바그너 그룹의 로스토프 진입 소식을 접하자마자 로스토프주 주도인 로스토프나도누 거주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해 체류자 9인의 안전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1807년 시로 승격한 로스토프나도누는 로스토프라고 줄여 부르기도 하며 러시아 남부 연방관구로 볼가강과 돈강 운하와 함께 캅카스 지방 및 우크라이나 동부를 잇는 지리상의 요충지입니다. 

 

1941년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군의 침공 이래 근 80년 만에 다시 무장병력에게 점령당한 로스토프가 앞으로도 살육을 저지르는 인간 백정들이 아니라 그저 군인들이 잠시 거치는 길목이 되길 바랄 뿐입니다. 이곳은 2000년대 들어서기 이전에 이미 백정 때문에 충분히 몸살을 앓았으니까요.

 

아시는 독자 분도 많겠죠? 로스토프의 백정이라고 불리는 옛 소련의 연쇄살인마이자 식인귀 안드레이 로마노비치 치카틸로. 1936년, 우크라이나에서 빈궁한 광부의 아들로 태어난 치카틸로는 선천적 허약체질과 시력상실, 암울한 집안 내력, 어린 시절 따돌림 등 힘든 시절을 보내다가 로스토프 대학에 입학했고 30대 중반 적지 않은 나이에 교원 자격을 취득해 교단에 오릅니다. 

 

그러다 학생들과 수영을 하던 중 한 여자아이에게 성욕을 느끼고 범행을 저지르려다가 신체적인 문제로 실패했지만 그의 악마적인 본능을 깨우고야 맙니다. 

 

결국 1978년경부터 로스토프의 백정이 된 42세의 치카틸로는 정액샘플의 혈액형(A형)과 실제 혈액형(AB형)이 다른 특이체질인 까닭에 검시관들이 짐승의 짓으로 착각할 만큼 잔혹하게 53명의 목숨을 마음껏 유린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10년이 넘는 기간 살해당한 이들은 53명 정도라는 조사보고서가 있지만 정확한 피해자 수는 여전히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또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면서 차분하게 조사에 임하던 치카틸로가 심문을 통해 범행 일체를 자백한 후 한 말은 놀랍게도 N번방 사건의 조주빈을 떠오르게 합니다. 자신을 잡아 살인을 끝낼 수 있게 해줘 고맙다고 말한 치카틸로는 무슨 짓을 해서든 사형만은 피하기 위해 정신이상자 행세를 했으나 결국 1994년 2월14일 형장의 이슬로 사라집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