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위 김주현 위원장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영향 모니터링 강화"

 

[IE 금융] 금융위원회(금융위) 김주현 위원장은 현재 벌어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 충돌과 관련해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시장 불안이 고조될 경우 정책 대응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10일 금융위는 김 위원장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스라엘-하마스 간 군사적 분쟁 격화에 따른 시장 영향과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태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 이후 국제유가는 4% 급등했지만 전날 미국과 홍콩 주식시장 주요 지수는 올랐다. 유럽 주요국 주식시장은 하락세였지만, 낙폭은 1% 미만이었다.

 

김 위원장은 "향후 사태가 장기화되거나 주변국의 참전으로 군사적 충돌이 확산되는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현재 가동 중인 관계기관 합동 시장검검·대응 체계를 기반으로 채권·단기자금시장 및 주식시장의 자금흐름과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은 "그동안 중동에서 여러 차례 국지적 분쟁이 있었지만, 분쟁이 장기화되지 않는 경우 국제 유가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이었다"며 "시장 참여자들이 현시점에서 과도한 불안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