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케이뱅크 새 행장에 최우형 전 BNK금융 전무 내정

 

[IE 금융] 케이뱅크가 차기 은행장으로 BNK금융지주 최우형 전 디지털&IT부문장을 선정했다. 그는 금융·정보기술(IT)·재무 전반에 다양한 경험을 갖춘 디지털금융 전문가로 꼽힌다.

 

5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케이뱅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최우형 전 부문장을 4대 케이뱅크 은행장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 최 후보자는 이달 말 열릴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임기는 2년이다.

 

케이뱅크 임추위는 지난 10월부터 ▲서류 접수 ▲자격 심사 ▲평판 조회 ▲최종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은행장 후보자를 선정했다. 

 

임추위 관계자는 "최 후보자는 금융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지식, 인터넷은행의 비전을 제시하고 공익성과 건전경영을 실천한다는 케이뱅크 은행장 자격 요건을 두루 갖췄다"며 "여기에 IT와 금융, 경영, 재무 전반에 관한 이해가 높아 은행장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1966년생인 최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를 마쳤다. 이후 1992년 하나은행에 입사해 금융업을 경험한 뒤 IT업계로 자리를 옮겨 삼성SDS와 글로벌 전략 컨설팅업체인 액센츄어·IBM 등을 거쳤다. 2018년부터는 BNK금융에서 디지털 부문을 이끌었다.

 

최 후보자는 "케이뱅크 은행장 최종 후보가 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케이뱅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케이뱅크 서호성 행장 임기는 이달 말 종료. 연임 여부에 금융권의 관심이 집중됐지만, 결국 실패.

 

업계에선 올들어 케이뱅크의 경영 성적표가 좋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행장 교체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였음. 특히 최근 케이뱅크의 모회사인 KT가 2년 만의 정기인사를 통해 인적 쇄신을 단행한 만큼 케이뱅크에도 연쇄적인 인사 태풍이 불 것이라고 추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