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대銀 해외 부동산 펀드 잔액 7500억 원… 대규모 손실 위험 노출

 

[IE 금융] 국내 5대 은행이 판매한 해외 부동산 펀드가 7500억 원이 넘은 가운데 세계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규모 손실 위험에 노출됐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해외 부동산 펀드 판매 잔액은 총 7531억 원으로 나타났다. 만기 없는 리츠 펀드 외에 해외 부동산 펀드를 판매하지 않은 농협은행을 제외하면 은행별로 최소 1000억 원 이상의 판매 잔액을 보유했다. 이 중 내년 상반기 도래 규모는 1061억 원이며 하반기에는 1510억 원어치 펀드의 만기가 돌아온다.

 

해외 부동산 펀드는 투자금을 모아 해외 상업용 부동산 지분을 취득하거나 소유권을 확보한 다음 임대 수입으로 배당금을 지급, 만기 도래 전 자산을 매각해 최종 수익을 내는 방식이다. 만약 부동산을 사들인 가격보다 파는 가격이 더 낮은 경우 손실이 발생한다. 

 

문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부동산 상황은 좋지 않다.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오피스 공실 증가, 고금리에 따른 부동산 투자 수요 감소와 같은 이유에서다. 애초 6~7%의 수익률을 목표로 했던 펀드들이 원금 손실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은행에 한정했던 판매액을 전체 금융사로 확대하면 손실 위험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금융사의 해외 부동산 대체 투자 규모는 55조8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은 지난 11일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 회의에서 금융감독원에 "(해외 부동산 펀드의) 손실 가능성과 각 금융회사의 대응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해달라"고 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