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은 이창용 총재 "상반기 내 금리 인하 쉽지 않을 것"

 

[IE 금융] 한국은행(한은) 이창용 총재가 22일 "상반기 내 금리 인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 동결(3.50%)을 결정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언급했다.

 

이 총재는 "(추후 6개월간 금리 인하 논의가 어렵다고 했던) 작년 11월과 이번 2월 경제전망이 크게 차이가 없어 상반기 내 금리 인하는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며 "5월 전망할 때 수치를 보고 하반기 인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나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중 5명은 3개월 후에도 3.5%를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는 견해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물가 수준이 상당히 높고 전망한 대로 내려갈지 좀 더 살펴봐야 한다"며 "대부분의 금융통화위원은 아직 금리 인하 논의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러면서 "금통위원 한 명은 기준금리를 3.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이었다"며 "소비가 부진해서 물가 압력 약화가 예상되고 내수 부진도 사전에 대비해야 되기 때문에 조기 인하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단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불확실성을 고려해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PF를 보고 금리를 결정할 것이라면,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PF 문제는 미시적인 정책에서 해야지 금리로 해결할 문제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22일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함. 이는 작년 2·4·5·7·8·10·11월과 지난달에 이은 동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