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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두 배 넘게 개선' 8년 만에 기염 뿜은 국내 조선업

[IE 경제] 지난해 국내 조선업이 8년 만에 최대 수주 기록 달성.

 

5일 산업통산자원부에 따르면 작년 조선업 수주 실적이 직전년에 비해 110% 이상 늘어난 가운데 고부가·친환경 선박 수주는 세계 시장점유율 1위 탈환.

 

수치상 조선업 수주 실적은 기존 최고 실적이던 2013년 1845만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표준선 환산톤수) 이래 최고 수준인 1744만 CGT. 전년 823만 CGT보다 2배 이상 급증한 것은 물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인 2019년 958만 CGT와 비교해도 85% 늘어난 규모.

 

이 기간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 3사는 목표수주액 149억 달러를 53% 웃돈 228억 달러,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각각 34%, 40% 상회한 122억 달러, 108억 달러 수주. 

 

작년 전 세계 발주량 4696만 CGT 중 국내 수주비중은 37.1%로 2019년 31.2%, 2020년 34.1% 등 매년 오름세를 거듭. 무엇보다 전체 수주량 중 고부가가치 선박 1252만 CGT 비중은 72%, 친환경 선박 1088만 CGT 62%. 고부가가치 선박 부문에서는 전 세계 발주량 1940만 CGT 중 65% 정도인 1252만 CGT가 우리나라 차지.

 

고부가가치 선박 중에서는 선가 상승세가 확연한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174㎦ 이상)의 전 세계 발주량 89.3%를 우리나라가 담당.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수주 비중은 88%, 친환경 선박은 64%.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