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인 환치기 우려에 NH농협은행도 해외송금 한도 제한

 

[IE 금융]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열풍에 은행권이 월 해외송금 한도를 제한하기 시작한 가운데 NH농협은행도 해외송금 한도를 제한했다. 

 

이는 암호화폐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일명 '김치 프리미엄' 현상에 불법 외환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김치 프리미엄은 암호화폐의 국내외 가격 차이를 의미한다. 김치 프리미엄이 높아지면 국외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암호화폐를 산 뒤 국내 시장에서 비싸게 팔아 차익을 얻을 수 있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이날부터 외국인 또는 비거주자가 인터넷·스마트뱅킹과 같은 비대면으로 해외에 송금할 수 있는 금액을 월 1만 달러(약 1114만 원)로 제한했다. 이제까지는 비대면 채널에서 연간 5만 달러 한도 안에서 건당 1만 달러까지 보낼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한 달에 1만 달러만 송금할 수 있다.

 

이 한도를 넘는 송금액은 정당한 소득이나 보수를 보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가능하다. 다만 대면 해외송금 제한은 기존처럼 건당 5만 달러, 연간 5만 달러로 유지된다.

 

앞서 지난달 신한은행은 인터넷뱅킹, 쏠(SOL), 쏠 글로벌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해외송금을 할 때 월간 누적 송금액이 1만 달러를 초과할 경우 증빙서류 확인 절차를 밟기로 했다. 우리은행도 이달 비대면을 통해 중국에 송금할 수 있는 '은련퀵송금 다이렉트 해외송금'에 월 1만 달러 한도를 신설했다. 

 

하나은행 역시 비대면 해외송금이 가능한 '하나EZ'의 한도를 월 1만 달러로 낮췄으며 KB국민은행은 작년 5월부터 비대면 해외송금 한도를 이미 1일 1만 달러로 강화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