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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인을 울린 농심 '신라면' 매출 사상 최대 기록

 

[IE 산업] 농심 신라면의 지난해 국내외 매출액이 전년 대비 14% 성장한 1조2100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1986년 신라면 출시 이후 최대 매출이다.

 

24일 농심에 따르면 지난해 신라면 판매량은 16억6000만 개로 전 세계에서 1초에 53개씩 팔린 셈이다.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액은 17조5100억 원, 누적 판매량은 386억 개였다.

 

지난 1991년부터 2023년까지 33년간 국내 라면시장 1위인 신라면은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성장 중이다. 지난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은 데 이어 2022년 첫 1조 원 매출을 돌파했다. 최근 5년간(2019~2023년) 연평균 성장률은 12%다. 

 

작년에도 신라면 해외 매출은 해외법인과 국내 수출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 늘었다. 특히 미국 법인의 신라면 매출은 전년 대비 19% 성장하며 신라면 해외 매출 증가분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지난 2022년 5월 가동을 시작한 미국 제2공장을 통해 공급량을 확대, 미국 대형 유통업체 중심으로 빠르게 팔렸다.

 

이 외 일본, 호주, 베트남 법인의 신라면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19%, 26%, 58% 뛰었다. 신라면 국내 매출은 5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 성장했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증가했다는 게 농심의 분석이다. 여기에 지난해 8월 출시한 신라면 더 레드의 인기도 한몫했다. 

 

농심은 올해도 국내외 신라면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미국 법인은 올해 라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라틴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구현한 신제품으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을 공략한다.

 

또 작년 11월 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똠얌'과 같이 해외 각국의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라인업 확장을 추진한다. 이 외에도 현지 직거래 비중 확대 등 영업망을 정비한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TV광고를 통해 국내 대표라면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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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오후 2시33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농심은 전일 대비 2000원(0.54%) 떨어진 36만6500원에 거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