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금감원 정기검사 첫 타깃 'DB손보·삼성생명'

 

[IE 금융] 올해 금융감독원(금감원) 정기검사 첫 보험사는 DB손해보험(DB손보)과 삼성생명이 됐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날인 22일 삼성생명에 사전검사 일정을 통보했다. 이보다 앞서 금감원은 손보사 중 DB손보를 첫 검사 대상으로 지목한 바 있다.

 

금감원은 이들 보험사를 대상으로 약 2주간 사전검사를 거친 뒤 한 달 동안 본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보험업계 이슈인 단기납 종신보험과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건전성 사안을 중심으로 이들 보험사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세부 기준이 추가된 K-ICS제도에 대한 점검도 진행한다. 앞서 금감원은 작년 12월 보험사 간 비교 가능성 제고와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해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을 개정했다.

 

금감원은 이들 보험사의 정기검사를 마친 후 KB라이프생명과 롯데손해보험(롯데손보)에 대한 정기검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검사원 풀링제'를 시행한다. 이는 동일권역 간 검사업무 협업을 강화해 부서 간 검사 인력을 탄력적이고 유동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다.

 

더불어 금감원은 보험사와 자회사 GA 간 통합형 연계 검사를 예고한 바 있다. 삼성생명과 KB라이프는 각각 자회사 GA인 삼성생명금융서비스, KB라이프파트너스를 보유 중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