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지수'에 데인 KB국민은행, 비대위 구성…신뢰 회복·고객 보호 강화

 

[IE 금융]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 항셍중국기업지수(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꾸린다.

 

15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이 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대위를 구성한 뒤 고객 신뢰 회복 및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중심으로 핵심 실행 과제를 수립,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비대위는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성과지표인 'CPI(Customer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한다. 또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운영해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 내부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홍콩 ELS의 총판매 잔액은 19조3000억 원으로 KB국민은행이 8조1972억 원을 판매. KB국민은행의 올해 상반기 홍콩H지수 연계 ELS 만기 규모는 4조7726억 원. 

 

이 은행은 이날부터 손실 배상 대상 고객에게 자율조정 시행 안내를 시작. 안내 대상은 홍콩 H지수 기초 ELS 녹인(Knock-In) 발생 계좌로 ▲만기 상환 계좌 ▲만기 미도래 계좌 ▲녹인 발생 전·후로 중도해지 된 계좌를 보유한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