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전자, 올 상반기 전 세계 TV시장서 1위 수성…LG전자, 올레드 TV시장 '우뚝'

[IE 산업] 올 상반기 전 세계 TV시장에서 삼성전자가 금액 기준 1위를 수성했다. 또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28.8%를 기록하며 19년 연속 1위 달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수량 점유율도 18.3%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 출시한 인공지능(AI) TV를 비롯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와 초대형 TV, Neo QLED, OL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시장에서 삼성전자 점유율은 52.8%, 가장 경쟁이 치열한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는 QLED TV 판매 호조로 52.8%의 점유율을 시현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29.6%의 점유율을 보였다.

 


LG전자의 경우 올레드 TV에서 1위를 이어갔다. 이 회사의 올 상반기 올레드 TV 출하량은 134만700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약 53%를 차지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에 힘입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로 역대 최대를 경신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TV 시장 내 OLED TV 매출 비중 역시 16.9%를 기록하며 동 기간 역대 최대였다. 북미와 함께 양대 프리미엄 TV 시장 중 하나인 유럽은 전 세계에서 OLED TV 수요가 가장 높은 시장이다.

 

여기 더해 LG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58%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냈다.  

 

LG전자 측은 "지난 7월 출시한 24년형 무선 올레드 TV 라인업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본격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446만59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 증가. 이 기간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상반기 출하량은 254만9800대로 6.7% 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