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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판매 대금 미정산 피해 규모 8200억 원…정부, 지원 자금 확대

 

[IE 산업] 티몬·위메프(티메프) 판매 대금 미정산 사태 피해 규모가 8200억 원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되자, 정부는 판매자 피해 지원 규모를 기존 1조2000억 원에서 1조6000억 원까지 확대했다.

 

21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기재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합동 '티메프 사태 대응방안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달 19일 기준 미정산 금액은 8188억 원이었는데, 일반 상품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상품권 36%, 여행상품 4% 순이었다.

 

이에 지난 13일 기준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들을 통해 일반 상품과 상품권의 경우 약 359억 원의 환불이 완료됐다. 또 여행·숙박·항공권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가 완료됐으며 상품권 역시 접수를 시작했다. 핸드폰 소액결제의 경우 PG사가 제품 미수령이 확인된 일반 물품에 대해 환불을 진행 중이다.

 

여기 더해 정부는 판매자 대상의 자금 지원 총규모를 기존 1조2000억 원에서 1조6000억 원으로 늘렸다. 우선 17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긴급운영자금 대출은 지난 9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14일부터 승인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 19일 기준 697건, 281억 원의 신청이 접수됐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긴급경영자금 대출 규모를 300억 원에서 1000억 원으로 상향해 이달 14일부터 대출을 승인하고 있다. 

 

총 3000억 원 규모의 신용보증기금, IBK기업은행의 금융지원에는 19일까지 112건, 588억 원이 신청됐다. 지방자치단체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6400억 원(13개 지자체)에서 1조 원 이상(16개 지자체)으로 많아졌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피해 지원 및 제도 개선 과제 추진 상황을 매주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파약해 보완 방안을 지속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이달까지 여행·상품권에 대한 빠른 환불 지원을 위해 분야별 업계 간담회 개최해 손실 분담 방안을 모색하고 판매자 자금 조달 부담 완화 방안 검토 및 신속집행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1억 원 이상 피해기업 중 자금 신청기업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 종합 안내·컨설팅 제공·상담 내용 추적 등 밀착 관리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인터파크커머스·AK몰 미정산에 따른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분야별 피해 규모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주요 피해 판매기업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한국소비자원이 티메프에서 상품권을 구매하고 환불받지 못한 소비자와 해피머니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집단분쟁 조정 신청을 받은 지 하루 만에 1768건이 접수됨.

 

티메프에서 판매한 상품권 환급 요구가 473건, 해피머니 상품권 사용 불가에 따른 환급 요구는 1295건. 소비자원은 오는 27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