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금융] 온라인동영상서비스(Oner The Top, 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가 공개된 지 하루 만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킨 시즌1과 비교해 작품성 및 배우 연기력에 대한 혹평이 이어지며 관련 주가는 내려갔다.
28일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2'는 전날 기준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전 세계 톱10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국가별 순위를 살펴보면 미국, 프랑스, 멕시코, 영국, 홍콩, 터키 등 총 92개국에서 1위였다. 플릭스패트롤이 시청 기록을 집계하는 93개국 중 뉴질랜드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콘텐츠인 것. 뉴질랜드에서는 화산섬 재난 드라마인 '라팔마'가 1위를 차지했다.
이달 26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2는 시즌1에서 죽음의 게임에서 사투를 벌여 최종 생존자가 된 성기훈(배우 이정재)이 게임의 배후를 쫓기 위해 다시 게임에 참가하며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앞서 시즌1의 경우 공개된 지 이틀 만에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전 세계 톱 10위권에 들어갔으며 8일 만에 1위를 기록했는데, 이후 106일 동안 10위권 안에 머물렀다. 특히 방영 3년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으로 꼽히며 시즌2 공개에 이전 전 세계에서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러나 시즌2는 시즌1보다 못하다는 반응이 이어지며 오징어 게임 관련주는 하락세를 보였다. 우선 미국 콘텐츠 사이트 로큰토마토에서 평론가 점수는 100% 만 점에 82%, 일반 시청자 점수는 60%대의 성적을 거뒀다.
뉴욕타임스(NYT)는 "더 스타일리시한 살육을 그렸지만, 이야기는 정제됐다
'며 "시즌2는 시즌2의 이야기를 이어가면서도 그것을 확장하는 데는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비평했다.
"USA투데이도 "시즌2는 여전히 폭력적이지만, 실망스럽다"며 "예전만큼 신선하거나 날카롭지 않고 황동혁 감독이 말한 '반자본주의' 메시지도 전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평가와 함께 이달 27일 코스닥시장에서 아티스트스튜디오는 가격제한폭인 29.84%까지 내린 1만5750원에 거래가 끝났다. 이는 오징어 게임 주연 이정재가 대주주인 기업이다. 같은 날 이 콘텐츠의 특수 효과를 맡은 위지윅스튜디오, 덱스터도 전일 대비 각각 25.3%, 24.08% 하락했/다. 투자사 쇼박스는 19.16% 하락 마감했다.
이와 관련해 신한투자증권 강진혁 연구원은 "오징어 게임2가 전날 공개된 이후 각종 실망 보도가 나오면서 하락했다"고 언급했다. 대신증권 이경민 연구원도 "외신 혹평과 함께 실망 매물과 차익 실현 매물이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지난 2021년 처음 공개된 오징어게임 내용은 주인공 성기훈(이정재)이 도박으로 빚더미에 앉자 수상한 남자에게 게임 참가 제안을 받고, 456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비밀 장소로 이동.
참가자들은 녹색 체육복을 입고 분홍색 복장을 한 가면 쓴 관리자들의 감시 아래 게임에 참여. 게임 탈락 시 사망이며 우승자에게는 456억 원이 상금이 주어짐. 만약 우승자가 많아질수록 돌아가는 상금의 몫이 줄어들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생존을 위해 동맹을 맺거나 배신을 감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