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Q&A] 백신 맞으면 해외여행 가능…알쏭달쏭 '트래블 버블' 

 

[IE 사회]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쳤다면 상황이 안정된 일부 해외 국가로 여행할 수 있는 '여행안전권역 제도(트래블 버블)' 제도가 추진된다. 다만 단체여행만 가능하며 단체여행 동선을 벗어난 개인 여행은 허용되지 않았다.

 

보건복지부(보건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국내 예방접종과 방역 상황을 고려해 국제 교류를 단계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트래블 버블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시행 초기인 만큼 우선 단체관광을 통한 여행만 허용했으며 우리나라 또는 상대 국가 국제사의 직항 항공편만 이용 가능하다. 현재까지 싱가포르, 대만, 태국, 괌,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지역과 트래블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했으며 본격적인 합의를 통해 다음 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정례 브리핑에서 발표한 트래블 버블 설명을 아래 문답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Q. 단체 여행객부터 트래블 버블을 적용하기로 한 이유?

 

A. 단체 여행객은 여행사에서 관리하는 여행객을 의미한다. 여행사 차원에서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는다. 이후 여행사를 중심으로 여행객 백신접종 증명서의 진위를 포함해 입국에서 출국까지 모든 동선에 대한 관리가 이뤄진다. 

 

이처럼 여행객들의 방역 상황을 점검·모니터링할 수 있는 별도의 체계가 갖춰졌기 때문에 일반 해외 입국자와는 다른 방식을 적용했다.

 

Q. 단체 관광 운행 여행사의 승인 기준은?

 

A. 여행사면서 2년간 행정처분의 이력이 없는 여행사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다. 다만 정부가 정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승인 기준에 따르는 경우에 승인할 예정이다. 

 

Q. 단체여행 때 가이드 외에 방역전담관리사도 동행하는 것인가?

 

A. 트래블 버블 지역의 관광상품을 여행사에서 개발하고 승인을 받을 경우 반드시 방역전담관리사를 지정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단, 가이드가 방역전담관리사를 병행할지 별도의 방역전담관리사를 둘지에 대해서는 여행사와의 논의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Q. 단체여행은 몇 명까지 허용될까?

 

A.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부분은 없으며 추후 실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Q. 트래블버블 대상국의 우리 교민이 단체여행으로 국내 거주 가족을 만날 수 있나?

 

A. 트래블버블은 '여행' 목적만 허용한다. 지정된 여행 동선 외의 다른 이동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Q. 미취학 아동처럼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는 적용 안 되나?

 

A. 현재 예방접종 대상이 아닌 미취학 아동은 접종 증명서를 구비할 수 없기 때문에 안 된다. 트래블 버블은 아주 제한적인 여행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Q. 트래블 버블을 추진하는 국가로 싱가포르, 대만, 태국, 괌, 사이판 등이 선정된 이유는?

 

A. 트래블 버블 추진 의사를 알렸을 때 비교적 빠르게 답이 온 국가여서다. 

 

Q. 상대국 국민이 관광 목적으로 우리나라에 입국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제재를 가할 수 있나?

 

A. 향후 논의가 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행사가 방역수칙을 이행하지 않아 적발될 시 승인을 취소하는 것과 같은 제재조치를 할 계획이다.

 

Q. 국제 관광이 확대될 경우 변이 바이러스의 해외 유입 위험도 증가하지 않을까?

 

A. 국제 관광에 따른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있지만, 트래블 버블에서는 방역적인 통제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국제 여행을 허용한다. 이에 따라 상호 신뢰가 확보된 국가에서 온 여행객의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하고 입국 시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등 기존 방역 지침에 연계하면 변이 바이러스 유입도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상대국 국민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지 않은 백신인 시노팜이나 스푸트니크 V을 접종한 경우에도 관광 목적 입국이 가능할까?

 

A. 이는 추후에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는 트래블 버블 협약을 맺기 전 서로 어떤 백신까지 허용할지 실무적으로 논의가 필요하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