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나금융경영硏 "내년 코로나19 전인 금리 1.25%로 복귀할 것"

 

[IE 금융] 내년 기준금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인 1.25%까지 회복할 수 있다는 전망이 등장했다. 

 

7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22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표해 기준금리가 경기회복과 금융불균형 누적을 감안해 올 4분기와 내년 3분기 인상이 되면서 코로나 위기 이전 수준인 1.25%로 복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장금리도 상승할 것으로 진단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를 진행하며 시중금리 역시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분석이다. 국고3년(평균)물 채권 금리는 올해 4분기 1.65%에서 내년 4분기 1.80%로 인상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원·달러 환율은 상승압력이 지속되며 올해 4분기 1170원에서 내년 4분기 1180원으로 바라봤다. 주요국 가운데 가장 매파적인 통화정책과 양호한 대외건전성에도 국내 경제의 성장모멘텀 둔화, 해외투자 확대 기조 및 외국인 자금유입의 불확실성과 같은 비우호적 수급환경이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내년 국내경제는 코로나 위기상황이 개선되면서 내수 회복 등의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올해 V자 반등 이후 기저효과 소멸 속에 정책지원 축소와 수출경기 둔화 등에 따라 경제 성장 모멘텀은 점차 약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올해 실질 GDP는 3.9%(추정)며 내년 2.8%를 바라봤다.

 

정유탁 연구위원은 "방역조치 완화에 힘입어 내수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재정·통화 등 코로나 대응책 축소와 수출경기 둔화 등을 감안할 때 성장 모멘텀은 점차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