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 부진' 한국은행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연 1.75% 유지



(출처: 한국은행)


[IE 금융] 한국은행(한은)이 올해 처음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대내외적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당분간 통화정책 변화 없이 경기 동향을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4일 한은은 서울 태평로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금통위 정기회의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75%로 결정했다.

이러한 1월 기준금리 동결은 이미 시장에서 예상했던 바다. 이전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한 차례 인상한 데 이어 또 한 번 변화를 주기에는 경제 부담이 크기 때문.

금융투자협회가 이달 9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 답한 국내 채권시장 전문가들의 99%는 이달 기준금리 동결을 예견했다.

한은은 작년 11월30일 열린 금통위에서 급증한 가계부채, 소비자물가 상승, 미국과의 금리 역전 등을 이유로 기준금리를 1년 만에 0.25%포인트 인상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한국 경제를 큰 부분을 차지한 수출이 부진하고 미중 갈등 심화, 유로존 경제 불확실성과 같은 글로벌 경이 하강 우려에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대다수였다.

이와 관련,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며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해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