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따듯한 겨울나기 필수품 '겨울이불' 세탁과 관리법은?

무척이나 쌀쌀해진 날씨에 많은 가정집들이 두꺼운 이불과 전기장판을 꺼내고 있는데요. 이불은 겨우내 사용하기 앞서 세탁에도 많은 고민이 듭니다. 겨울 이불은 보통 크고 무거워 세탁하기 힘들 때문인데요. 

 

세탁소에 가는 것이 편하지만, 집에서 이불 빨래를 해야 할 경우 이불 특성에 따라 세탁을 달리해야 합니다. 

 

먼저 거위나 오리털 이불 세탁은 유지분에 손상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유지분은 오리나 거위가 물에 젖지 않게 하려고 위해 분비되는 성분으로 이불의 보온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드라이클리닝은 유지분을 녹여내는 유기용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물세탁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위나 오리털 이불은 약 30도의 미지근한 물에 다운 전용 중성세제를 표준사용량만큼 넣은 후 울코스처럼 섬세코스로 단독 세탁해야 합니다. 세탁 시 섬유유연제나 탈취제, 표백제를 사용하면 기능성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되도록 피해야 한다네요.

 

극세사 소재 이불은 먼지가 잘 달라붙는 특성상 세제 찌꺼기가 남을 수 있는 분말세제보다 액체세제로 세탁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분말세제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물에 충분히 녹인 후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때도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흡습성과 촉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극세사 이불을 고온 세탁, 고온 건조하면 변형이나 손상이 올 수 있어 미온수 세탁을 권장합니다. 

 

양모 이불은 물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한 뒤 찬물에서 손세탁하는 것이 좋다는데요. 자주 빨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2~3년에 한번씩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잦은 세탁대신 먼지를 털거나 그늘에 건조하는 등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네요.

 

겨울 이불은 보관방법도 중요한데요. 이불장 안에는 신문지를 깔거나 제습제, 방충제를 넣어두면 습기, 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불을 보관할 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극세사나 차렵 이불은 되도록 제일 위쪽에 둬야 합니다. 오리털 이불은 압축팩 대신 통풍이 잘되는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